COPYRIGHT(C) 2016 BY DAEGU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1. 학과소개
가. 연혁
1998. 10. 15. 석사학위과정 미술치료전공 신설
1999. 03. 01. 고 김동연 교수 초대 전공주임교수 취임
2004. 09. 01. 최은영 교수 부임
2007. 03. 01. 재활과학과 미술치료전공이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으로 학과 명칭 변경
2012. 3. 1. 공마리아 교수 부임
나. 교육목표
본 전공에서는 미술치료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장애인 및 다양한 신체적·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유·아동·청소년, 성인, 노인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미술심리평가, 미술치료 실행에 관한 이론 및 실습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통해 미술치료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다. 교수명단
최은영 |
연락처 |
053-850-4334 |
|
|
|
|
관심분야 |
장애아동미술치료 |
|
|
|
|
경력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연구원 |
|
|
한국국제대학교 초등특수교육학과 교수 역임 |
|
|
한국재활심리학회 회장 역임 |
|
|
한국재활심리사협회 회장 역임 |
|
|
한국미술치료학회 회장 역임 |
|
|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부회장 역임 |
|
|
1급 재활심리사(한국재활심리학회) |
|
|
수련감독임상미술심리상담사(한국미술치료학회) |
|
|
1급 행동치료사(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
|
|
1급 전문상담사(한국상담학회) |
|
|
국제MBSR레벨1지도자(Mindfulness Center at Brown/한국MBSR연구소) |
|
|
현 대구대학교 미술치료연구소 소장/ 한국미술치료학회 고문 |
공마리아 |
연락처 |
053-850-4336 |
|
|
|
|
관심분야 |
장애인의 인식 및 태도 개선 |
|
|
재활미술치료 |
|
|
그림심리검사평가 |
|
|
|
|
경력 |
인당어린이집(장애아 전담) 원장 역임(1999-2002) |
|
|
국립 한국복지대학 재활복지과 부교수 역임(2002-2012) |
|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 역임 |
|
|
KBS 시청자 위원회 위원 역임 |
|
|
중소기업청 산하 장애인창업촉진위원회 위원 역임 |
|
|
한국장애인개발원 이사 역임 |
|
|
현 한국재활심리학회 학회장 |
|
|
현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수석부회장 |
|
|
현 한국미술치료학회 학회장 |
|
|
현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실무위원회 위원 |
|
|
현 한국재활심리협회 이사 |
|
|
현 서울시 아동복지심의위원회 위원 |
|
|
현 한국장애인재단 이사 |
|
|
현 상록뇌성마비장애인복지관 자문위원 |
구분 |
교과명 |
영문명 |
시간 |
학점 |
전공 |
재활심리학특강 |
Advanced Rehabilitation Psychology |
2 |
2 |
미술치료학개론 |
Introduction to Art therapy Counseling |
2 |
2 |
|
미술심리진단평가 |
Psychological Diagnosis and Assessment of Drawings |
2 |
2 |
|
장애아동의이해 |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2 |
2 |
|
유아동미술치료 |
Art Therapy for Infants and Children |
2 |
2 |
|
매체연구및실습 |
Art Therapy Materials |
2 |
2 |
|
미술치료 연구방법 |
Research Methods of Art Therapy |
2 |
2 |
|
색채심리학 |
Color Psychology |
2 |
2 |
|
장애아동미술재활 |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
2 |
2 |
|
가족미술치료 |
Family Art Therapy |
2 |
2 |
|
집단미술치료 |
Group Art Therapy |
2 |
2 |
|
미술치료사례연구 |
case Study of Art Therapy |
2 |
2 |
|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2 |
2 |
|
성인미술치료 |
Adult Art Therapy |
2 |
2 |
|
임상실습및슈퍼비젼Ⅰ |
Clinical Practicum & Supervision Ⅰ |
2 |
2 |
|
미술재활 현장실습 |
Art Therapy Fieldwork |
2 |
2 |
|
보충 |
발달정신병리학 |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3 |
3 |
신경심리학 |
Neuropsychology |
3 |
3 |
|
이상심리학 |
Abnormal Psychology |
3 |
3 |
|
장애인심리학 |
Psychology of the disabled |
3 |
3 |
|
성격심리학 |
Psychology of Personality |
3 |
3 |
|
상담심리학 |
Counseling Psychology |
3 |
3 |
|
발달심리학 |
Developmental Psychology |
3 |
3 |
|
정서장애아교육 |
Education for the Emotionally Disturbed |
3 |
3 |
|
미술평론 |
Critictism |
3 |
3 |
|
유아미술교육의이론과실기(1) |
Theory & Practice of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1) |
2 |
2 |
|
표현예술(1) |
Expresive Art(1) |
1 |
1 |
|
드로잉 |
Drawing |
2 |
2 |
|
색채학 |
Theory of Color |
2 |
2 |
|
판화 |
Print Making |
2 |
2 |
|
디자인표현기법 |
Design Presentation Technique |
2 |
2 |
|
디자인론 |
Theory of Design |
2 |
2 |
|
조형론 |
Theory of Plastic Arts |
1 |
1 |
|
응용예술치료 |
Applied Multiple Art Therapy |
2 |
2 |
|
조형과패션 |
Formative Art and Fashion |
3 |
3 |
|
소아의학 |
Introduction to Medical Science for Young Children |
3 |
3 |
|
서양미술사 |
History of Western Art |
3 |
3 |
|
색채표현 |
Color Expression |
2 |
2 |
|
행동수정 |
Behavior Modification |
3 |
3 |
|
성인심리검사이론및실습 |
Practicum of Adult Psychological Testing |
3 |
3 |
|
재료와표현 |
Materals and Expression |
3 |
3 |
|
회화연구 |
Printing |
3 |
3 |
|
아동미술교육 |
art education of the children |
3 |
3 |
|
장애아동진단및평가 |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3 |
3 |
|
아동발달 |
Child Development |
3 |
3 |
|
윤리와철학 |
Rehabilitation Ethics and Philosophy |
3 |
3 |
|
미술표현기법 |
Art Expression & Techniques |
3 |
3 |
|
창의적미술치료 |
Creative Art Therapy Semina |
3 |
3 |
|
재활행정과정책 |
Rehabilitation Administration and Policy |
3 |
3 |
|
부모교육및상담 |
Parents Education & Counseling |
3 |
3 |
|
연구 |
개별연구지도 |
Independent Research |
1 |
1 |
교과명 |
교과목해설 |
미술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Art therapy Counseling) |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 미술치료의 요소,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등 미술치료의 기반이 되는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룬다. |
미술심리진단평가 (Psychological Diagnosis and Assessment of Drawings) |
그림진단검사 및 미술치료기법을 중심으로 실시방법 및 해석기준을 알아보고, 그림을 통해 나타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연구 분석한다. |
재활심리학특강 (Advanced Rehabilitation Psychology) |
기능적, 사회심리적, 행동적인 각종 치료활동에 있어서 환자의 심리적 재활에 대한 이해와 치료방법을 다룬다. 심신장애인의 심리적인 재활과 재활전문가의 역할 등을 함께 탐색한다. |
유아동미술치료 (Art Therapy for Infants and Children) |
유아동의 신체⋅정서⋅인지발달과 아울러 미술발달에 대해 익히고 유아동기 문제행동에 맞는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적용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매체연구및실습 (Art Therapy Materials) |
미술매체가 가진 치료적 속성을 이해하고 이의 다양한 활용을 탐구함으로써 현장 적용력을 기른다. |
미술치료 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of Art Therapy) |
미술치료연구의 윤리적 역할과 미술치료 연구의 목적에 맞는 연구의 설계모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질적, 양적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
색채심리학 (Color Psychology) |
색채심리학에 관한 이론과 작품에서 나타나는 색채의 심리를 파악함으로써 색채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색채를 통한 심리치료 기법을 학습한다 |
장애아동미술재활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
장애 영역별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특성별 진단과 교육 및 치료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기법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으며 실제 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가족미술치료 (Family Art Therapy) |
가족치료이론을 바탕으로 가족의 역동과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미술치료기법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가족문제에 적합한 미술치료접근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집단미술치료 (Group Art Therapy) |
집단미술치료 이론과 발달과정을 바탕으로 집단의 역동과 집단미술치료의 운영방법을 익히고, 집단미술치료 실습을 통하여 집단운영의 실제 능력과 집단미술치료자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
미술치료사례연구 (case Study of Art Therapy) |
미술사례의 과정과 사례개념화 방법을 익히며, 어려운 대상에 대한 미술치료 임상사례에 대해 지도 감독을 받으면서, 이들 대상에 대한 미술치료 중재방법을 학습, 연구하여 치료사로서의 전문성과 학문적인 역량을 강화한다. |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의 가족과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장애아동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이 속한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 특성에 따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아동이 속한 가장 중요한 환경인 장애아동 가족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발달재활서비스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가족지원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장애아동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미술재활 현장실습 (Art Therapy Fieldwork) |
미술치료 임상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실무와 사례 관리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 경험을 통해 전문적인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미술치료 전문가로 양성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총 100시간 이상, 단 장애아동에 대한 실습을 40시간 이상, 미술치료전문가의 지도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
성인미술치료 (Adult Art Therapy) |
성인기의 발달특성과 정신 병리를 이해하고 자살, 섭식장애, 경계성 성격장애, 근친상간, AIDS, 우울, 알콜 의존성, 스트레스, 치매 등 부적응 성인들의 미술치료 전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임상실습및슈퍼비젼Ⅰ (Clinical Practicum & Supervision Ⅰ) |
임상실습 및 수퍼비젼 기초과정으로,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미술치료에서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고, 실습한 사례를 바탕으로 수퍼비젼을 실시한다. |
COPYRIGHT(C) 2016 BY DAEGU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