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학전공은 치료적 목적(inherent therapeutic properties)에 맞는 작업 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감소, 교정, 예방하여 줌으로써 궁극적으로 일상생활 동작 및 사회생활의 수행 능력을 회복, 증진, 강화시켜주는 전문영역으로 깊이 있는 학문의 탐구를 요하는 분야이다.
본 대학원 과정에서는 학부 과정에서 이수한 작업치료 교과목을 더욱 심화하고, 작업치료의 세계적 추세에 따른 질적인 교육과 원격작업치료 프로그램 개발 등의 연구·개발에도 중점을 두어 운영함으로써 이 분야의 지도적 자질을 갖춘 실제적이고 전문화된 고급 작업치료 전문가를 양성한다.
가. 연혁
1992년 3월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과학과(작업치료전공)이 설치되었다.
나. 교육목표 (교육내용)
작업치료전공 개설취지 및 교육과정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교육한다.
첫째, 인간중심주의(휴머니즘)에 입각한 인성교육을 중시한 전인교육 실시.
둘째, 작업치료의 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나아가는 선진작업치료 교육실시.
셋째, 우리나라 작업치료분야를 선도하기위한 지도적 자질 함양.
다. 교수명단
김환
연구실
053-850-4392
관심분야
근거중심 신경계재활
작업과학
재활과 평화연구
경력
Work Ability 학회장
한국작업과학회 편집부회장
사)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 연구위원
이선욱
연구실
053-850-4393
관심분야
Use of theory among practitioners in practice
Occupation-focused and evidence-based practice and research
경력
MOHOIRM center-korea(MOHO & IRM 비영리연구기관장, 2013-現)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박사 후 연구원, 2010-2012)
Model of Human Occupation Clearinghouse (연구원, 2004-2010)
서울아산병원 성인작업치료(작업치료사, 2001-2002)
이선민
연구실
053-850-4394
관심분야
신경과학(neuroscience)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
경력
의료법인 가천의료재단 한솔병원, 2001-2002
충남 고령친화 RIS 사업단 책임연구원 2005-2006
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책임연구원, 2006-2007
영동대학교 고령친화클러스터 사업단 전임교수, 2007-2008
동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조교수 2008-2014
대구대학교 재활과학원 재활임상센터소장(現)
이혜림
연구실
053-850-4395
관심분야
아동작업치료학
아동검사
감각통합치료
경력
2004~2008 창원홍익재활병원 작업치료사
2008~2010 부산좋은문화병원 작업치료사
2011~2018 전남과학대학교 작업치료과 조교수
구분
교 과 목
학점
시간
연구
개별연구지도
Independent Research
1
1
공통
재활과학론
Introduction to Rehabilitation
2
2
연구방법및통계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2
2
장애진단및평가특론
Advanced Evaluation & Assessment
2
2
작업과학
Occupational science
2
2
전공
소아작업치료및감각통합훈련
Pediatric OT and Sensory Motor Integration
2
2
작업치료학세미나(1)
Seminars Ⅰ of Occupational Therapy
2
2
정신의학특론
Advanced Psychiatrics
2
2
의지·보조기특론
Advanced Prosthetics and Orthotics
2
2
운동학습및조절론
Motor Learning and Motor Control
2
2
작업치료진단·평가특론
Advanced OT Evaluation and Assessment
2
2
신경계작업치료특론
Advanced Neurological Occupational Therapy
2
2
ADL특론
Advanced ADL
2
2
사회심리학특론
Advanced Social Psychology
2
2
작업치료세미나(2)
Seminars Ⅱ of Occupational Therapy
2
2
작업치료정보학
Informatics in Occupational Therapy
2
2
보조공학특론
Advanced Assisstive Technology
2
2
재활행정학특론
Advanced Rehabilitation Management
2
2
신경과학특론
Advanced Neural science
2
2
인간작업모델특론
Advanced MOHO in Korea
2
2
작업치료와장애학
Occupational Therapy and Disability Studies
2
2
작업치료학지식기반
Conceptual Foundation in OT
2
2
보충
해부학
Anatomy
3
3
신경심리학
Neuropsychology
3
3
장애인심리
Psychology of Disabled
3
3
재활기능훈련
Functional Training
3
3
작업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occupational therapy
3
3
일상생활동작
Activities og daily living
3
3
장애진단및평가
Diagnosis and Evaluation
3
3
구분
과목명
교과목 개요
공통
연구방법및통계
재활에 관한 전문 논문을 이해하고, 재활과학연구의 방법과 각종 자료를 통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여러가지 통계방법과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장애진단및평가특론
작업치료 및 재활공학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장애⋅진단 및 평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절차 및 평가내용, 그리고 문제해결능력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임상 서비스의 질을 제고한다.
재활과학론
장애인 재활의 기본 이론인 재활의 기초(재활의 개요, 재활프로그램의 발달, 재활과정) 재활대상자(장애유형별 재활, 장애인의 심리와 직업적응) 재활방법(케이스워크 방법, 평가기술, 상담방법)등을 이해한다.
ADL특론
일상생활동작 가운데 신변돌보기, 보행, 손동작 등에 관한 다양한 유형을 이해하고 장애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일상생활동작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적절한 방법으로 해소시켜주고, 경우에 따라 보조기구를 사용하여 일상생활 동작을 보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게 한다.
보조공학특론
일상생활동작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보조공학의 고급공학과 저급공학을 이해하고 첨단 공학적 접근방법이 어떤 방법으로 장애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강의를 행한다.
사회심리학특론
사회속의 인간의 행동을 이해시키며 인관관계의 분석, 성격형성, 집단행동 등의 이해를 통하여 장애인의 행동을 이해함으로써 장애인의 치료 시 도움이 되도록 강의한다.
소아작업치료및감각통합훈련
소아장애를 지닌 아동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작업치료 접근방법과 기술을 습득하게 함과 아울러 감각통합훈련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신경계작업치료특론
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한 장애인(예를 들면, 척수손상, 뇌손상, 뇌졸중, 길렌바레증후군, 노인성질환 등)에게 필요한 작업치료 접근방법 및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전공
운동학습및조절론
정상적인 운동이 학습되는 과정과 학습된 운동이 어떤 방법으로 조절되어지는 지에 대한 여러 이론을 체계적으로 강의하고 이를 토대로 운동조절에 장애가 있는 작업치료 대상자들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질적인 작업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의지·보조기특론
작업치료 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의지 및 보장구를 선택하게 해 주고 의지, 보조기를 착용한 후, 원활한 일상생활 동작을 행할 수 있도록 그 사용법을 교육한다.
작업치료세미나(1),(2)
작업치료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식습득은 물론 학생들이 직접 연구, 조사하여 발표․토론하게 함으로써 능동적인 학습 및 연구의욕을 고취시킨다.
작업치료정보학
작업치료의 연구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검색된 정보를 적절하게 배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물론, 학생 스스로 발표용 슬라이드 제작 방법 등 교수매체를 다루는 기술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를 행한다.
작업치료진단·평가특론
작업치료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진단, 평가방법 및 기술을 깊이 있게 습득하게 함으로써 보다 질적인 작업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재활행정학특론
재활과 관련된 행정조직, 재활정책(특히, 인력 수급정책 등), 재활서비스 전달체계 등에 대한 모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정신의학특론
정신의학의 본원적 위치를 인식케 하고 이어서 정신의학의 역사, 인격의 구조와 발달 및 일반정신병리 등 기초적인 면을 학습하게 한 후, 각론에 들어가 신경증, 정신분열증, 조울증, 정신신체장애 등 여러 정신과적 질환에 대한 원인증상 치료 및 예방에 관하여 학습토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