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C) 2016 BY DAEGU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1. 학과소개
가. 연혁
1991.11.15.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설치 인가(재활과학과-심리치료전공)
2007.03.01. 재활과학과 심리치료전공이 재활심리학과 심리치료전공으로 학과 명칭 변경
나. 교육목표
-심리치료를 통한 복지국가 구현에 필요한 인재양성
-심리치료전문가들의 재교육을 통한 지도적 인격의 도야
-품위 있고 유능한 심리치료 인력의 양성
다. 교수명단
김홍근 |
연락처 |
053-850-4331 |
|
|
|
|
관심분야 |
신경심리학 |
|
|
기능적 신경영상(fMRI) 연구 |
|
|
신경심리평가도구 개발 |
|
|
신경학/신경정신과적 질환 |
|
|
기억과정 |
|
|
|
|
경력 |
1985 – 1989 University of Chicago 심리학과 대학원 Ph.D 취득. 신경심리학 전공 |
|
|
1989 – 1991 University of Toledo 심리학과 Post-doc 연구원 |
|
|
1997 – 1999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 외래교수 |
|
|
2004 – 2005 Duke University의 Center for Cognitive Neuroscience의 방문연구원 |
|
|
한국 실험심리학회 정회원 |
|
|
한국 임상심리학회 정회원 (임상심리전문가 No 202) |
|
|
한국 재활심리학회 정회원 (재활심리치료사1급 No 21) |
|
|
국제 신경심리학회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정회원 |
|
|
미국 심리학회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외국인회원 |
박중규 |
연락처 |
053-850-4332 |
|
|
|
|
관심분야 |
임상심리학 |
|
|
인지행동치료 |
|
|
|
|
경력 |
서울대병원 신경정신과 임상심리연수원 (1992-1995) |
|
|
연세대병원 정신과학교실 강사 (1995-2000) |
|
|
인제대 일산백병원 신경정신과 강사, 전임강사, 조교수 (2000-2005.8) |
|
|
연세대, 중앙대, 가톨릭대 심리학과 대학원 강사 역임 |
|
|
한국임상심리학회 교육이사, 총무이사, 건강보험위원장, 부회장, 회장 역임 |
|
|
한국심리학회 홍보이사, 자격제도위원장 역임 |
|
|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부회장 역임 |
|
|
한국인터넷융합학회 부회장 역임 |
|
|
한국재활심리학회장 역임 |
|
|
한국재활심리사협회장 역임 |
|
|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비상근 이사 역임 |
|
|
한국명상학회 이사 |
|
|
대구청소년지원재단 비상근 이사 |
|
|
대구해바라기센터 자문위원 |
|
|
국가기술자격 세무직무분야별 전문위원(임상심리 분야) |
|
|
홀트아동복지회 대구심리상담센터 자문위원 |
|
|
한국심리학회 심리서비스법위원장 |
|
|
50대 한국심리학회 부회장 |
최은영 |
연락처 |
053-850-4334 |
|
|
|
|
관심분야 |
장애아동미술치료 |
|
|
|
|
경력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연구원 |
|
|
한국국제대학교 초등특수교육학과 교수 역임 |
|
|
한국재활심리학회 회장 역임 |
|
|
한국재활심리사협회 회장 역임 |
|
|
한국미술치료학회 회장 역임 |
|
|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부회장 역임 |
|
|
1급 재활심리사(한국재활심리학회) |
|
|
수련감독임상미술심리상담사(한국미술치료학회) |
|
|
1급 행동치료사(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
|
|
1급 전문상담사(한국상담학회) |
|
|
국제MBSR레벨1지도자(Mindfulness Center at Brown/한국MBSR연구소) |
|
|
현 대구대학교 미술치료연구소 소장/ 한국미술치료학회 고문 |
공마리아 |
연락처 |
053-850-4336 |
|
|
|
|
관심분야 |
장애인의 인식 및 태도 개선 |
|
|
재활미술치료 |
|
|
그림심리검사평가 |
|
|
|
|
경력 |
인당어린이집(장애아 전담) 원장 역임(1999-2002) |
|
|
국립 한국복지대학 재활복지과 부교수 역임(2002-2012) |
|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 역임 |
|
|
KBS 시청자 위원회 위원 역임 |
|
|
중소기업청 산하 장애인창업촉진위원회 위원 역임 |
|
|
한국장애인개발원 이사 역임 |
|
|
현 한국재활심리학회 학회장 |
|
|
현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수석부회장 |
|
|
현 한국미술치료학회 학회장 |
|
|
현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실무위원회 위원 |
|
|
현 한국재활심리협회 이사 |
|
|
현 서울시 아동복지심의위원회 위원 |
|
|
현 한국장애인재단 이사 |
|
|
현 상록뇌성마비장애인복지관 자문위원 |
구분 |
과목명 |
학점 |
시간 |
전공 |
재활과학론 |
Introduction to Rehabilitation |
2 |
재활심리학 |
Rehabilitation Psychology |
2 |
|
발달정신병리학 |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2 |
|
정신병리학 |
Psychopathology |
2 |
|
신경심리학 |
Neuropsychology |
2 |
|
정신분석학 |
Psychoanaysis |
2 |
|
심리치료 |
Psychotherapy |
2 |
|
재활상담 |
Rehabilitation Counseling |
3 |
|
가족상담 |
Family Counseling |
2 |
|
고급심리검사 |
Advanced Psychological Test |
2 |
|
인지치료 |
Cognitive therapy |
2 |
|
신경심리 이론과 실제 |
Neuropsychological theory and practice |
2 |
|
아동심리치료세미나 |
Seminar in child psychotherapy |
2 |
|
집단심리치료 |
Group Psychotherapy |
2 |
|
예술치료사례연구세미나 |
Case Presentation of Art Therapy |
2 |
|
행동치료이론및실제 |
Theory and practicum of Behavior Therapy |
2 |
|
고급성격심리학 |
Advanced Personality Psychology |
2 |
|
장애진단평가 |
Assessment of the Disabled and Handicapped |
2 |
|
고급심리통계 |
Advanced Psychological Statistics |
2 |
|
신경심리평가 |
Neuropsychological Evaluation |
2 |
|
정신분석치료 |
Psychoanalytic Psychotherapy |
2 |
|
집단치료 |
Group Psychotherapy |
2 |
|
행동치료사례연구세미나 |
Seminar on Behavior Therapy Case Studies |
2 |
|
심리평가 |
Psychological evaluation |
2 |
|
재활심리현장실습 |
Rehabilitation Psychology Practicum |
3 |
|
장애아동의이해 |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3 |
|
재활심리세미나 |
Seminar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
2 |
|
신경심리평가및재활 |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and rehabilitation |
2 |
|
장애아동청소년심리재활 |
Psychological rehabilita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isability |
3 |
|
보충 |
임상심리학 |
Clinical Psychology |
3 |
이상심리학 |
Abnormal Psychology |
3 |
|
생리심리학 |
Physiological Psychology |
3 |
|
성격심리학 |
Psychology of Personality |
3 |
|
행동치료 |
Behavior Therapy |
3 |
|
상담심리학 |
Counseling Psychology |
3 |
|
발달심리학 |
Developmental Psychology |
3 |
|
놀이치료 |
Play Therapy |
3 |
|
미술치료 |
Art Psychotherapy |
3 |
|
심리통계 |
Psychological Statistics |
3 |
|
재활상담 |
Rehabilitation Counseling |
3 |
|
재활상담 |
Rehabilitation Counseling |
2 |
|
아동심리검사실습 |
Practicum of Psychological Test for Children |
3 |
|
성인심리검사및실습 |
Psychological Test Adult |
2 |
|
가족상담 |
Family Counseling |
3 |
|
고급발달심리학 |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
3 |
|
고급상담이론 |
Advanced Theories of Counseling |
3 |
|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s |
3 |
|
임상현장실습 |
Clinical Practicum |
3 |
|
재활심리현장실습 |
Rehabilitation Psychology Practicum |
3 |
|
장애아동의이해 |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3 |
|
장애아동청소년심리재활 |
Psychological rehabilita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isability |
3 |
|
연구 |
개별연구지도 |
Independent Research |
1 |
과목명 |
교과목해설 |
재활과학론 (Introduction to Rehabilitation) |
장애인 재활의 기본이론인 재활의 기초(재활의 개요, 재활프로그램의 발달, 재활과정) 재활대상자(장애유형별 재활, 장애인의 심리와 직업적응) 재활방법(케이스워크 방법, 평가기술, 상담방법)등을 이해한다. |
재활심리학 (Rehabilitation Psychology) |
재활과정에서 장애인의 심리적 요인에 접근함으로써 그들의 재활 욕구의 향상과 재활의 저해요인을 제거하여 사회적 적응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장애아동의 심리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파악 및 이들의 심리적 재활을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익힌다. |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정상 발달에 대한 지식을 응용하여 부적응 행동의 기원과 과정의 개인적 유형을 연구하고 부적응 문제해결에 응용한다. |
정신병리학 (Psychopathology) |
심리치료의 배경 지식인 정신병리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구체적으로는 정신병리에 관한 정신분석학적, 행동주의적, 사회학적 접근법과 스트레스의 대체적 조망 등을 개관한다. |
신경심리학 (Neuropsychology) |
뇌의 기능적 국재화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의과정, 언어, 시각-공간기능, 기억, 정서 등의 신경심리학의 기초를 다른다. 나아가 뇌손상 환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
정신분석학 (Psychoanaysis) |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현상을 이해하는데 이론적인 바탕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여러 유형의 심리치료를 실시함에 있어 길잡이가 된다. 정신분석 이론을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신병리와 심리치료 실제에 관한 지식을 넓혀간다. |
심리치료 (Psychotherapy) |
주요심리치료 이론들의 세부적인 개념들을 보다 깊이 고찰하고, 이 이론들과 개념들이 실제 심리치료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학습한다. 그리고 심리치료 분야의 최근 논쟁점을 논의한다. |
재활상담 (Rehabilitation Counseling) |
일반 상담과 장애인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재활대상자의 심리적 재활 과정에 대한 이해와 개인 내적 자원 및 주변체계의 자원을 발견해 나갈 수 있는 재활심리 전문가로써의 통합된 시각과 지식을 익혀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재활심리 전문가로서 자신의 내면을 통찰하고 자질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한다.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가족간의 관계 맥락에서 병리적 행동을 접근하는 방법과 이를 기초로 가족상담을 하는 기법에 관해 연구한다. |
고급심리검사 (Advanced Psychological Test) |
심리검사는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측정방법이다. 개개검사들이 제작원리 및 측정영역, 검사결과의 해석을 통해 인간을 깊이 있게 이해한다. |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
인지치료의 기본 원리, 인지치료의 기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의 관찰 등에 주안점을 둔다. |
신경심리 이론과 실제 (Neuropsychological theory and practice) |
신경심리학은 심리학 연구에서 생물학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본 강의는 신경심리학의 주요 성과 및 응용적 측면을 개관한다. |
아동심리치료세미나 (Seminar in child psychotherapy) |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과 어려움이 있는 사례에 대한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에 대한 사례개념화 및 치료적 목표와 전략 등을 토의하고 연구한다. |
집단심리치료 (Group Psychotherapy) |
집단심리치료의 의의와 방식에 관해 연구하고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예술치료사례연구세미나 (Case Presentation of Art Therapy) |
심리치료의 특수 기법의 하나인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작업치료, 무용 및 레크레이션 치료 기법 전반에 대해서 다룬다. 기법의 이해와 진단 및 치료과정, 사례 연구 등에 중점을 둔다. |
행동치료이론및실제 (Theory and practicum of Behavior Therapy) |
행동치료의 기본 원리, 행동치료의 기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의 관찰 등에 주안점을 둔다. |
고급성격심리학 (Advanced Personality Psychology) |
올바른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인간이 어떤 모습과 특성을 가진 존재인가를 깊이 고민하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성격이론들이 제시하는 인간모습과 특성에 관한 견해를 학습한다. 성격이론들의 논쟁점, 최근 동향 및 전망 등에 관해서도 논의한다. |
장애진단평가 (Assessment of the Disabled and Handicapped) |
장애아동의 서비스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게 하고, 특히 발달장애아의 재활서비스 계획을 세우는데 필수적인 정보를 얻도록 한다. |
고급심리통계 (Advanced Psychological Statistics) |
심리통계의 필요성 및 중요성 그리고 심리통계의 종류, 척도종류, 집중경향, 변산도,상관관계, 확률, 정상분포곡선, t-검정에 관한 초급통계를 익혀서 심리이해에 필요한 통계방법을 적용시킬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을 함양한다. |
신경심리평가 (Neuropsychological Evaluation) |
신경심리평가는 종합적인 인지기능검사에 해당한다, 본 강의에서는 주요 인지기능인 주의, 언어, 시공간, 기억, 관리기능의 평가를 학습한다. |
정신분석치료 (Psychoanalytic Psychotherapy) |
최초의 심리치료이라 할 수 있는 고전적 정신분석 및 다양한 현대 정신분석치료에 관하여 배운다. |
집단치료 (Group Psychotherapy) |
집단 심리치료의 이론, 기본원리 그리고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하고, 아동 및 청소년 그리고 성인과 그 가족에 적용 가능한 기본 방안에 대해 배운다. |
행동치료사례연구세미나 (Seminar on Behavior Therapy Case Studies) |
행동수정 및 치료의 다양한 사례에 관하여 세미나를 통해 배운다. |
심리평가 (Psychological evaluation) |
심리학적 면담 및 행동관찰, 심리검사, 배경 정보를 통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심리평가를 진행하고 심리진단에 이르는 과정을 배운다. 기초지식으로서 심리검사의 제작 원리 및 심리측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재활심리현장실습 (Rehabilitation Psychology Practicum) |
학교에서 배운것을 토대로 재활서비스 현장에서 실제 경험을 해봄으로서 재활서비스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가질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이 현장에서 120시간 동안 재활심리사의 지도감독아래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재활심리세미나 (Seminar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
장애인이 장애로 인해 갖게 되는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심리적 재활의 접근법을 익혀 재활심리전문인으로서의 심화된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
신경심리평가및재활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and rehabilitation) |
신경심리검사를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주의기능검사, 언어기능검사, 시공간기능검사, 기억검사, 관리기능검사, 치매검사를 임상에서 시행하고 결과를 해석하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지식을 학습한다. 뇌손상 환자의 교육과 인지훈련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학습한다. |
장애아동청소년심리재활 (Psychological rehabilita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isability) |
장애아동의 심리적 재활을 위해 아동청소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 적, 인지적 발달의 이해를 토대로 장애아동청소년의 독특한 특성 및 요구에 따른 재활심리 서비스를 제공할 이론적 토대를 익힌다. |
COPYRIGHT(C) 2016 BY DAEGU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